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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QTB] POST-COVID19 패션소비변화

- By FaDI

May 21. 2020
[QTB] POST-COVID19 패션소비변화
코로나19 발생 이후 소비위축은 지속되고 있으며, 패션유통가에서도 새로운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으나 쉽게 회복되기는 힘든 조짐이다. 실제로 국내 코로나 사태가 본격화되기 전 12월 첫째 주 토요일 소비자의 주요 대형마트 및 쇼핑몰의 매장 방문자 비중 대비 2월 둘째 주 토요일 방문 빅데이터를 비교한 결과(KDX 한국데이터 거래소), 롯데마트, 이마트, 홈플러스, 코스트코가 67%~53% 수준에 머물렀으며, 스타필드는 45%로 쇼핑몰은 더욱 악화된 수치를 보였다.
코로나19 발생 이후 소비위축은 지속되고 있으며, 패션유통가에서도 새로운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으나 쉽게 회복되기는 힘든 조짐이다. 실제로 국내 코로나 사태가 본격화되기 전 12월  첫째 주 토요일  소비자의 주요 대형마트 및 쇼핑몰의 매장 방문자 비중 대비 2월 둘째 주 토요일 방문 빅데이터를 비교한 결과(KDX 한국데이터 거래소), 롯데마트, 이마트, 홈플러스, 코스트코가 67%~53% 수준에 머물렀으며, 스타필드는 45%로 쇼핑몰은 더욱 악화된 수치를 보였다. 
McKinsey와 BOF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패션시장 매출(revenue)은 전년대비 대비 27%~30% 역성장 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, 2019년 최저 수치 대비 2021년에는 2%~4%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. 럭셔리 시장 역시 예외일 수 없는데, 의류, 악세서리, 시계, 주얼리, 하이엔드 뷰티 등을 포함한 럭셔리 패션시장 역시 전년대비 2020년 글로벌 매출(revenue)은 35~39% 역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. 현 상태가 지속된다면 12~18개월 후에는 글로벌 패션기업들의 도산의 위기도 직면할 수 있음을  지적하고 있는데,  소비위축과 함께 방글라데시, 캄보디아를 포함한 저임금 글로벌 생산지의 노동 불안정이 지속될 수 밖에 없어 해외생산수급의 불안정성을 중요한 이유로 꼽을 수 있다. 



언택트 소비와 함께 2020년 2월 둘째주 전월대비 앱이용량 을 살펴보면, 넷플릭스의 이용객수 증가가 두드러졌으며 유튜브, 인스타그램 역시 이용량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.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는 쿠팡이 2월 기준 전월대비 4% 이용객 증가를 보였으며, 소비자체를  줄이던 소비자의 비관론이 확대되면서 현대백화점 온라인 몰(더현대닷컴)의 이용객 수는  14%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기도 하였다.  소비자의 소비감소는 고스란히 패션산업의 매출급감으로 이어졌으며, 소비자들의 소비영역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. 홈오피스를 위한 테이블, 의자 등과 리빙용품으로의 소비가  전환되는 반면, 패션소비의 원동력을 잃게 되어 2020년 ¼분기 마이너스 성장의 결과로  이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.




출처:

KDX한국데이터 거래소

NICE디앤알, 코로나19 전후 앱 이용량 변화(2020년 1~2월 앱 이용 데이터), KDX한국데이터 거래소

The State of Fashion 2020 : Coronavirus Update, Business of Fashion, McKinsey & Company,

‘It’s time to rewire the fashion system: State of Fashion coronavirus update’ McKinsey & Company (April 7, 2020). https://www.mckinsey.     

     com/industries/retail/our-insights/its-time-to-rewire-the-fashion-system-state-of-fashion-coronavirus-update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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